창업의 개념

창업이란 일반적으로“영리를 목적으로 개인이나 법인회사를 새로 만드는 일”또는 “창업자가 사업아이디어를 갖고 자원을 결합하여 사업 활동을 시작하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이러한 창업의 개념은 획일적으로 정의할 수 없으며 지원목적에 따라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 「지방세특례제한법」에서 창업의 정의를 하고 있으며 또한 창업의 형태에 따라 일반창업, 벤처창업, 기술창업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창업의 정의와 개념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음

창업의 형태에 따른 분류
건립 유형별 지원 내용
구 분 주요내용
기술창업 혁신기술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여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 ・판매하는 형태의 창업을 의미함
벤처창업 High Risk–High Return에 충실하며 반드시 기술창업을 전제로 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정의 되고 있음
일반창업 기술창업이나 벤처창업에 속하지 않는 형태로서 도소매업과 일반서비스업, 생계형 소상공인 창업 등이 해당됨
지원목적상의 분류
건립 유형별 지원 내용
구 분 관련법규 주요내용

조세이외의 창업지원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 이외의 창업지원 및 부담금 감면

국세의 감면

조세특례제한법

소득세, 법인세, 인지세의 감면

지방세의 감면

지방세특례제한법

지방소득세, 취득세, 등록면허세, 재산세의 감면

기술창업의 정의
기술창업이란

창업 중에서 혁신기술 및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기존에 없는 시장을 창조하는 기술집약형 창업으로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음
◦ 혁신기술을 창출하는 창업
◦ 벤처・기술혁신・혁신선도・기술집약형 기업의업 창
◦ 신기술 또는 개발아이디어를 독립 기반위에서 영위하려는 창업
◦ R&D의 집중도와 기술적 우월성이 높은 기업의 창업
◦ 제품의 독창성, 사업의 독립성・사회성・국제성을 지닌창업
◦ 신규 산업의 창출이 가능한 창업
◦ 기술의 우수성, 전문성, 노하우를 기반으로 성공가능성이 높은 창업
* 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을 기술기반기업으로 정의

기술창업의 형태

◦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여 창업하는 형태
◦ 기술을 이전 받아 외부에서 Spin-Off하는 형태
◦ 대학 또는 연구소의 실험실 창업하는 형태
◦ 기술지주회사를 통한 창업하는 형태

기술창업의 절차
절차

창업의 핵심요소

창업을 하는 이유는 창업의 성공을 통하여 얻게 되는 여러 가지 유익을 기대하기 때문인데 창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필요

사람

창업기업의 업무는 사람이 수행하게 되며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갖고 있는 기업가정신과 의지, 능력과 자질, 사업에 임하는 태도, 구성원의 협력관계 등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좌우됨

① 창업자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하며 실질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서 창업자의 능력에 따라 창업기업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되어질 수 있음
② 동업자
창업자와 함께 금전, 현물 또는 기술을 투자하여 사업부문별 역할을 수행하고 그 과실을 분배하여 얻는 자로서 창업자 다음으로 중요한 구성원이 됨
③ 창업기업의 팀원
창업자와 함께 창업사업의 성공을 위해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창업자를 도와서 업무를 수행

창업아이디어(기술, 제품, 서비스)

무슨 사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체적으로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시장에 팔 것인지를 결정

① 우수한 기술이나 사업아이디어로서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생산되어질 수 있어야 함
②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로서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어야 함
③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시장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공급되어질 지라도 대가를 지급하고 구입하려는 자가 없을 경우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공급이 중단될 수밖에 없음. 따라서 대상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있어야 함 많은 경우에 기술의 우수성만을 믿고 제품을 개발한 후 시장을 개척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음

◦창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대가를 지급하고 구입하려는 고객 집단
◦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며 수요를 간접적으로 조절
◦ 창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및 품질은 고객이 느끼는 가치수준에 맞아야 함
절차
◦ 기존의 사업자와 경쟁을 하여야 하는 시장이 존재할 수 있고 새로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통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음
◦ 기존시장이나 새로운 시장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함

자본

계획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말하며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과 좋은 아이디어, 그리고 시장이 존재한다고 해도 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금이 없다면 사업을 수행할 수 없으며, 자본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으로 구분

- 자기자본 : 조달된 자본으로서 상환의무가 없는 자본
① 개인기업
개인기업의 경우 창업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자금은 개인 사업주가 투자하게 되고, 여러 명의 사업주가 공동으로 사업을 영위할 경우에는 공동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주 모두가 자금을 부담
- 창업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및 품질은 고객이 느끼는 가치수준에 맞아야 함
② 법인기업
법인기업의 경우 주주 또는 출자자들이 기업에 투자하게 되는 금액을 말하며 법인기업의 투자자는 개인, 법인(벤처캐피탈 포함) 모두가 될 수 있음
- 타인자본
창업자 또는 창업기업의 주주나 출자자가 기업에 투자하는 자본 이외에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타인으로부터 조달하게 되는 금액을 말하며 친인척, 지인,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하게 되는 자금 등을 말하며 상환의무가 있는 자본